앞을 볼 수 없는 늙은 전직 군인 Vs 남자 두명과 여자 한명의 젊은 좀도둑

1:3이 벌이는 육탄전은 보나마나  결과가 뻔해 보인다. 

늙은 맹인이 과연 젊은 세명을 이길 수 있을까? 


그러나 공간이 맹인의 것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영화는 디트로이트의 빈 동네에 위치한 맹인의 집을 좀도둑이 털면서 시작한다. 쉽게 털 수 있을 것 같은 빈 집은 맹인이 잠에서 깨어나며 예측할 수 없는 사건으로 치닫는다. 암전이 된 맹인의 집에선 맹인과 정상인의 위치는 바뀌기 마련. 좀도둑들은 앞을 못 봐 허둥대고 맹인은 손바닥 뒤집 듯 집안 구석구석을 헤집는다. 분노한 맹인이 한 명을 죽이고 나머지 두 명을 쫓는 가운데, 맹인과 맹인이 사는 집의 비밀이 한꺼풀씩 벗겨진다. 


맹인이 돈을 숨겼을 거라 예상했던 자물쇠를 채운 방에 좀도둑이 들어서면서 맹인의 정체는 공포로 다가온다. 엄청난 비밀을 가진 거대한 악 앞에 선 좀도둑은 생존에 급격한 위험을 느끼게 되고, 돈을 훔치는 게 아닌 탈출이 절박한 목표가 되고 만다. 영화는 공포 스릴러지만 갑자기 놀라게 하거나 유혈이 낭자하지 않는다. 예상할 수 없는 스토리와 약간의 반전만으로도 스릴러가 될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스포일러 조금 가미하고 결말을 밝히면, 선과 악이 따로 없는 주인공들이 어느 정도 타협하며 사건을 마무리 한다. 굳이 권선징악에 매달리지 않는다. 때문에 불편한 사람도 있을 법 하다. 맹인의 돈을 빼앗는 대신 맹인의 과거는 묻어주는 무언의 타협을 하기 때문이다. 대신 영화는 빼앗은 돈을 새로운 세계로 도전하는 주인공의 몫으로 남겨뒀다. 쏟아질 수 있는 비난을 감독이 의식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굳이 영화를 탓하고 싶지 않다. 우리 사는 세상이 언제 권선징악이 지배했던 적이 있던가. 타협으로나마 악에 대한 적절한 견제가 주어진다면 그것도 나름의 의미가 있는 게 아닐까 싶다. 이런 영화가 씁슬한 게 아니라 이런 사회가 씁쓸하기 때문이다. 영화는 사회를 비추는 거울일 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