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포스팅으로 두산을 세컨팀으로 생각하는 팬들이 많다고 했었는데요. 수치로 증명할 수는 없지만, 주위의 야구팬들을 둘러보면 느낄 수 있었던 나름의 경험칙이었습니다. 그런 주관적 느낌이 객관적 수치로 증명이 되었네요. 두산구단에 대한 기사인데요. 야구팬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여로조사 결과로는 '호감도 1위는 두산이고, 모기업 호감도는 떨어진다' 입니다.

기사에서도 나왔지만, 두산이 지방이 아닌 서울팀이라는 점, 팀컬러가 확실한 점, 안티가 적은 점 등이 이런 결과로 이어졌죠. 절대평가로 '전혀 좋아하지 않는다'에서 '매우 좋아한다'까지 5단계로 나누어서 설문조사하는 방식이었는데요. 이중 '약간 좋아한다'와 '매우 좋아한다'를 합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두산(46.9%)
2. 롯데(42.6%)
3. KIA(32.6%)
4. 삼성(32.3%)
5. 한화(23.2%)
6. SK(22.9%)
7. LG(20.9%)
8. 히어로즈(16.8%)

통계치를 나름 주관적으로 풀이해보면...

1. 두산팬이 늘긴 늘었다
최근 야구팬이 급속도로 증가했고 이중 상당수가 여성팬입니다. 두산팬의 상당수가 여성팬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신규 야구팬의 상당 비율이 두산으로 유입되었다고 유추해볼 수 있죠. 실제로 어떤 기사에 보면 각 구단 홈페이지 회원 중 여성의 비율이 가장 높은 구단이 두산이었구요. 야구장을 가도 어웨이팀은 묵직한 바리톤의 응원가가 나오는데 반해, 두산은 소프라노에 가깝게 들립니다. 요즘 제작되는 응원가는 아예 여자 키에 맞춰지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죠. 이종욱 응원가는 참 좋은데 좀 높죠. 목 갈라집니다.^^ 결국 2000년대 들어 두산이 허슬과 뚝심이라는 팀컬러를 기반으로 팬확보에 성공한건 확실해 보이네요. 물론 주관적인 느낌입니다.

2. 안티는 많이 안늘었다
일단 두산은 구단이 돈쓰는데 인색한 이미지를 갖고 있죠. 외부 FA는 한번도 영입한 적도 없습니다. 그런데도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스타가 끊임없이 나오니 미러클이니 화수분이니 하는 수식어가 따라붙죠. 두산팬으로서는 그닥 좋아하는 별명은 아닙니다만... 어쨌든 이런 이미지는 안티를 부르기보다 연민의 정이랄까 측은지심을 발동하게 하죠. 게다가 최근 3년간 포스트시즌에서 안티 백만대군을 거느린 SK에게 눈물의 패배를 당해 야구팬들에게 동정심을 더 샀구요. 물론 OB 시절부터 깨끗했던 이미지도 한몫 했습니다. 오죽하면 응원가에 '깨끗하고 힘차게 승리의 그 날까지~' 라는 가사가 들어갔겠습니까?

하지만 두산팬으로서 세컨팀으로 두산을 많이 선정해주시는게 고맙진 않습니다. 이유는 지난 포스팅에 이미 밝혔구요. 오히려 반드시 이기고 싶은 라이벌로 많이 선정되었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년엔 기필코 한국시리즈에서 우승해야 하구요. 2010년 우승을 발판삼아 제국으로 발돋움해야겠죠. 한 5년 연속 우승하면 좋겠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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